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에콰도르 '야수니 프로젝트'
에콰도르 '야수니 프로젝트'
  • 오렐리앙 베르니에
  • 승인 2012.06.1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자 정원>, 2010-페르난도 팔코니

6월 20일과 22일에 걸쳐 브라질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관한 '리우(Rio)+20' 정상회의가 열린다.강대국들은 신자유주의 질서와 양립 가능한 녹색경제를 강요하지만, 다른 길을 제안하는 나라도 있다.바로 에콰도르다.에콰도르는 리우에서 국가주권과 사회 진보, 생태계 보존을 모두 조화시킨 프로젝트를 주창한다.

2007년 6월 에콰도르 신임 대통령 라파엘 코레아는 '혁명적 변화'의 시작을 선포했다.혁명적 변화란 '야수니 ITT(이쉬핑고·탐보코차·티푸티니) 프로젝트'였다.이 프로젝트는 에콰도르가 이미 ITT 지역에서 시추가 시작된 야수니 국립공원 중심부의 석유자원 개발을 포기할 테니, 그 대신 국제사회가 기대 개발수익(13년간 70억 달러 이상 될 것으로 추산)의 절반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줘야 한다는 제안이다.이렇게 모금된 기금으로 에콰도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오렐리앙 베르니에
오렐리앙 베르니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