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처칠은 왜 그리스 레지스탕스를 탄압했나
처칠은 왜 그리스 레지스탕스를 탄압했나
  • 조엘 퐁텐
  • 승인 2012.07.09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를린에서 보는 ‘위기의 유럽’
<무제>, 1997-조르주 엘리아드

경제위기가 그리스에 옛 기억을 되살리게 했다.첫째는 암울한 제2차 세계대전 동안 그리스를 점령해 학살과 약탈을 일삼던 독일에 대한 기억을 되살렸고, 둘째는 연합군의 내정 간섭에 대한 기억을 되살렸다.1944년, 영국은 그리스의 독립을 돕기보다는 우파 민병대와 공조해 그리스 현지의 저항세력을 짓밟았다.

"당신의 책무는 아테네의 질서를 유지하고 아테네로 접근하는 그리스 민족해방전선(EAM)과 인민해방군(ELAS) 도당들을 무력화하고 토벌하는 것이다.당신이 판단해 필요한 경우, 모든 조치를 취해 거리를 통제하고 불순분자들을 색출해내세요. (중략) 물론 최선책은 그리스 정부의 협조를 통해 당신의 명령을 하달하는 것이지만 (중략) 점령한 도시에서 봉기가 일어났다고 생각하고, 거침없이 행동하세요. (중략) 우리가 아테나를 장악하고 점령해야 합니다.가능하면, 당신이 무혈입성 쾌거를 이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엘 퐁텐
조엘 퐁텐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