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K팝에서 민중가요까지
K팝에서 민중가요까지
  • 레오 드 부아지송
  • 승인 2012.08.1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écial 오늘의 중국
요즘 젊은이들은 어떤 노래를 듣는가? 어디에서나 마찬가지지만 나이에 따라 다르고 사회계층에 따라 다르다.청소년들은 아이돌 그룹에 열광하고 부유한 젊은이들은 힙합이라면 사족을 못 쓴다.새로운 현상이라면, 아직까지는 극소수이지만 사회적 메시지가 강한 노래들이 등장하고 축제가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 상하이 상점가의 한 미용실, 잡음이 찍찍거리는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음악이 거리에 울려퍼진다.두 명의 젊은 미용사가 문 앞에서 담배를 피우며 시끄럽게 울려퍼지는 노래의 후렴구를 따라 부르며 휴대전화를 두들겨대고 있다.

디스코텍에서 듣는 것처럼 알기 쉬운 멜로디, 중독성 있는 리듬, 'I miss you, I miss you everyday'처럼 아주 초보적인 영어 문장을 연결한 나긋나긋한 노랫말. 요즘 인기 있는 수많은 소녀 가수들 중 한 명인 이시(Yixi)가 부르는 이 노래는 다른 노래들과 비슷비슷하다.

이런 사랑 노래를 '카우스거'(叩...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레오 드 부아지송
레오 드 부아지송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