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미국 경제위기의 진짜 이유
미국 경제위기의 진짜 이유
  • 딘 베이커
  • 승인 2012.09.1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 타는 남자>, 1858~60-오노레 도미에르

미국은 종종 아시아 국가들과의 산업 경쟁에서 고통스러워하고 있다.1997년 아시아 국가들이 금융위기를 겪었을 당시, 자국이 이 국가들에 충격요법과 같은 긴축재정을 요구함으로써 상황을 악화시켰다는 사실을 잊고 있다.그 뒤, 아시아 국가들은 수출 확대를 통해 달러 축적에 나서기로 다짐했다.

미국 경제가 겪는 불균형을 분석하면서 대부분의 경제학자들은 무역 적자의 파장을 과소평가하고(하지만 중요하다), 게다가 무역 적자 자체에 무관심하다.무역 적자가 생겨난 원인에 대해서는 더욱 환기하지 않는다.무역 적자는 1997년 아시아 경제위기 때 미국 재무부가 입안한 구제계획의 직접적인 결과였다.실제 국제통화기금(IMF)에 의해 적용된 이 구제계획으로 인해 부동산 거품이 일어났고, 2007년 이 거품이 꺼지면서 미국 재정 시스템이 붕괴됐다.

1997년 이전에 미국의 무역 적자는 국내총생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딘 베이커
딘 베이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