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파리의 두 미국인, 스피겔먼과 크럼
프랑스 파리의 두 미국인, 스피겔먼과 크럼
  • 모르방디오
  • 승인 2012.09.12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쥐> 표지-아트 스피겔먼

아트 스피겔먼은 1948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태어나 1951년 미국 뉴욕으로 이주했다.작품 <쥐>(Maus·나치 강제수용소에서 살아 돌아온 유대인 아버지의 일대기를 추적하며, 아버지와 아들의 복잡 미묘한 관계를 그린 작품)(1)로 일약 스타덤에 오른 예술가이다.잡지 <아케이드>(Arcade)와 <로>(RAW)의 편집자,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피스트로 널리 활약했다.

로버트 크럼은 1943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태어났다.친구 테리 즈위고프가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를 통해 대중 사이에 이름이 알려졌다.비정상적인 미국의 한 중산층 가정을 조명한 영화로, 만화를 통해 가족에게서 해방되는 젊은 시절 크럼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흔히 크럼은 'LSD에 찌든 1960년대 언더그라운드 만화의 황제'라는 이미지로 환원된다.그럼에도 그는 자전적 이야기를 진솔하게 빚어내는 작가적 재능과 동시대의 사회적...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르방디오
모르방디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