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바나에서 보고 들은 것
아바나에서 보고 들은 것
  • 에르난도 칼보 오스피나
  • 승인 2013.02.08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리브색 유니폼을 입은 젊은 여성들이 언제나 정문에서 보초를 서고 있다.허리에 총을 찬 이도 보기 힘들다.나무와 정원으로 둘러싸인 1층 집 몇 채가 작은 호수 주위에서 두드러져 보인다.벽은 높지만 눈에 띄는 경비대나 전기철조망, 폐쇄회로텔레비전(CCTV)이 없는 이곳은 바로 아바나의 엘라기토다.쿠바 정부가 국제적 인사에게 제공하는 거주지다.이곳에 콜롬비아 정부와 대화를 시작한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의 대표들이 묵고 있다.

콜롬비아 정부와 FARC의 평화협상을 보도하기 위해 해외 특파원 60여 명이 엘라기토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그들은 게릴라병을 인터뷰하고 그들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원하는 기삿거리를 얻지 못해 게릴라병을 둘러싼 화려한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지어내곤 한다.현대적 건물인 점은 맞지만 크게 튈 정도로 호화롭지는 않다.그렇지만 마치 궁궐에서 사는 듯한 기분이 드는 반군도 있다.보이는 것...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에르난도 칼보 오스피나
에르난도 칼보 오스피나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