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사헬 사태의 복병, 코카인 밀매
사헬 사태의 복병, 코카인 밀매
  • 안 프린츠
  • 승인 2013.02.0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의 우드스톡>, 2011-존크스 필르메르

라틴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서아프리카는 오늘날 콜롬비아, 페루, 볼리비아 등지에서 생산된 코카인 밀매의 경유지 역할을 한다.마약 거래로 발생한 수입은 말리를 비롯한 각국 정치인과 수많은 중개인들을 매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 지역 국가들의 와해에도 가세한다.

2009년 11월, 베네수엘라를 출발한 보잉 727기가 말리 북동부 가오 인근의 타르킨트에 착륙했다.기체에는 5~9t에 달하는 코카인이 실려 있었다(하지만 이후 그 행방은 묘연하다). 코카인을 하역한 항공기는 재이륙에 실패한 뒤 화염에 휩싸이고 말았다.조사 결과 어느 레바논 가문과 앙골라 다이아몬드 무역으로 큰돈을 번 모리타니의 사업가가 코카인 주문자 명단에 포함돼 있었다.

비록 사막 지대이기는 하지만, 주민이 있고 행정기관이 버젓이 존재하는 마을을 이처럼 많은 양의 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안 프린츠
안 프린츠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