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9월호 구매하기
우주를 향한 ‘핵강국’ 중국의 대야망
우주를 향한 ‘핵강국’ 중국의 대야망
  • 올리비에 자제크
  • 승인 2013.05.1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쪽의 물리칠 수 없는 전사>, 2008-왕지

미국 군사전문가들은 중국의 핵억지력 증강과 이와 동시에 이루어진 중국 인민해방군의 우주개발 성과를 우려하고 있다.중국은 두 분야의 연관성을 활용해 자국 전력(戰力)의 강화·확대 효과를 높이면서 지금까지 유지돼온 세계의 핵 균형을 위태롭게 만들고 있다.최근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미국의 핵무기를 감축하기로 했다.현 상황이 미국의 이 결정에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중국 베이징은 미국 상원의원 조지프 매카시의 동상 하나쯤 세워줄 법한데 그러지 않았다.이는 배은망덕하다는 소리를 들어 마땅하다.비록 반(反)공산주의의 대표주자였지만 그가 '중국 핵개발 프로그램의 아버지'나 다름없다는 점을 생각하면 말이다.참으로 놀라운 역사가 여기 숨어 있다.1935년 미국 유학생에 뽑혀 중국 항저우에서 미국으로 유학 온 젊은 과학도 첸쉐썬(1911~2009)은 파사데나 제트추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올리비에 자제크
올리비에 자제크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