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보스턴 테러, 지하드의 세계화인가?
보스턴 테러, 지하드의 세계화인가?
  • 무라드 바탈 알 시샤니
  • 승인 2013.06.07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15일 보스턴 마라톤에 대한 테러는 북아프리카의 이슬람 전사들을 코카서스를 경유해 아프가니스탄으로 이동시킨 세계적인 지하드의 공포를 미국에 다시 떠오르게 했다.그러나 차르나예프 형제의 테러 동기는 완전독립을 위해 러시아에 대항한 전투가 있었던 그들의 원적지 체첸의 상황과 상관없다.

지난 4월 15일 미국에서 3명이 죽고 200명 이상이 다친 보스턴 테러가 발생하기 며칠 전, 나는 친구 모셰 가메르가 타계했다는 슬픈 소식을 들었다.가메르는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의 사학과 교수다.그와 몇 달 전에 사망한 마리 베닝센 브록스업은 북부 코카서스의 역사와 사회, 문화를 선도적으로 연구한 학자그룹에 속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알고 지낸 가메르의 죽음에 대한 슬픔을 담은 트윗을 보냈다.영국인 저자 바노라 베닛만이 그걸 리트윗했다.그녀는 <통곡하는 늑대>(1)란 제목의 흥미 있는 책을 저술했다.이 책을 통해 저널리스...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무라드 바탈 알 시샤니
무라드 바탈 알 시샤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