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깨끗한 이미지, 더러운 전쟁
깨끗한 이미지, 더러운 전쟁
  • 필립 레이마리
  • 승인 2013.10.1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무기>
리비아, 말리, 시리아…. 전쟁터에서 군부대 사이에서의 소통은 전문화돼 있다.
자신들이 알고 있는 정보를 다 말하지 않는 방식을 택한다.
“공개도 안 되고, 말도 없고, 이미지도 없고, 영상도 없고, 적도 없고, 희생자도 없고, 포로도 없는 전쟁.” 2013년 1월, 말리 내전 초기 몇 주 동안 미디어도 대중도 당혹스러워 했다.
사람들은 지하디스트들(이슬람 반군)에 대한 철저히 준비된 이 같은 프랑스 군의 반(反)불통 계획, 즉 ‘대침묵’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한다.

프랑스는 자국군의 실전 경험과 뛰어난 무기, 완벽한 전술에 그 어느 것에도 도전을 받지 않고, 말리 내전의 승리의 주역이 되었다.니콜라 사르코지 전 대통령이 말리 군대를 접수하고 프랑스 군을 리비아에 파병해 내전을 종식시키고 리비아에 황제처럼 입성했듯(1) 프랑수와 올랑드 대통령에게도 그런 기회를 가졌을 수 있었다.

2013...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