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마네 작품에서 드러난 사회적 아비투스
마네 작품에서 드러난 사회적 아비투스
  • 피에르 부르디외
  • 승인 2013.11.0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에르 부르디외의 '마지막 강연'
▲ <비너스의 탄생>

화가 에두아르 마네는 19세기 말, 국가의 강요를 덜 받는 새로운 형식과 기법으로 예술가 스스로 아카데미 미술을 전복시킨 미적 혁명의 화신이다.
피에르 부르디외는 콜레주 드 프랑스에서 2년동안 마네의 작품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도화한 예술의 관료성을 비판하고 예술과 사회의 밀착된 관계에 대해 강의했다.부르디외의 강의는 11월 7일 <상징혁명, 콜레주 드 프랑스 강의록(1998~2000)>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다.
이 강의록의 출판을 계기로, <르몽드 디플로마티크>가 일부를 독점 게재한다.
여러분께 성공적 상징혁명이라고 부를 수 있는 에두아르 마네(1832~1883)의 혁명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그래서 혁명 자체와 특이점 그리고 혁명을 불러일으킨 작품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 보겠습니다.더 나아가서는 상징혁명이라는 개념 자체를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상징혁명들이, 특...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