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남수단, 무너지는 민주화의 희망
남수단, 무너지는 민주화의 희망
  • 제라르 프뤼니에 -아프리카 전문 컨설턴트
  • 승인 2014.02.0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말, 독립한 지 불과 3년도 되지 않은 남수단에 격렬한 내전이 발발했다.살바 키르 대통령 지지자들과 리에크 마차르 전 부통령 지지자들의 충돌은 지역의 안정까지 위협하고 있다.그러는 동안 국경 너머에서는 수단 정부군과 반군세력 간의 전투로 주민들이 대거 이동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2013년 12월 15일, 남수단의 수도 주바에 위치한 대통령 경호대 사령부에서 격렬한 총성이 울려 퍼졌다.그렇게 시작된 내전은 규모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대체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일까? 살바 키르 마야르디트 대통령은 지난 7월 23일 자신이 해임한 리에크 마차르 테니 두르곤 전 부통령이 쿠데타를 시도했다고 주장하며, 마차르 전 부통령은 반대파를 제거하려는 대통령 본인이 획책한 총격전이라고 말한다.당시 마차르는 목숨을 바친 경호원들의 희생 덕분에 간신히 살아났다.그러나 의심이 허용되지 않을 만큼 상황은 명백했다.2014년 1월 19일, 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