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EU에 냉담한루마니아 생계형 농민들
EU에 냉담한루마니아 생계형 농민들
  • 피에르 수숑
  • 승인 2014.03.04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울 좋은 농업합리화 강제조치에 분노

수백만의 루마니아인은 생계형 농업에 종사하고 있다.유럽연합(EU)은 ‘경쟁력’이란 미명 아래 생계형 농업에 종지부를 찍겠다고 결정했다.‘유럽화를 부추기는 선동자들’은 루마니아의 전국을 돌아다니며 옛 시절을 상기시키고 있다.이들의 상업성 광고와 달리, 자급자족을 위해 작물을 재배하는 사람들은 국제기구가 도입한 긴축재정에 시달리며 생계형 농업의 중단조치에 저항하고 있다.

농림부의 자동차는 부쿠레슈티를 벗어나자마자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을 켜고 시골길을 내달렸다.카르파티아 산맥 기슭에 이르자, 미국의 파이오니아사가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유전자 변형 옥수수 밭임을 알리는 푯말을 박아놓은 게 보였다.농업투자 기관인 아르고 인베스트가 일구는 수백 헥타르의 곡물 농장 중앙에 중공업의 골조들, 거대한 철골 구조들이 방치된 채 널브러져 있었다.루...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피에르 수숑
피에르 수숑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