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1942년을 기억하다>, 3백만 명을 죽인 대기근의 증언
<1942년을 기억하다>, 3백만 명을 죽인 대기근의 증언
  • 필립 파토 셀레리에르
  • 승인 2014.04.3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 1년 동안 3백만 명이 죽었다.그것은 아무런 일도 아닌 것이 절대로 아니었다.”

중국 작가 리우 젱운은 중일전쟁이 한창이던 1942년과 1943년 중국 허난성을 강타한 무시무시한 가뭄을 이렇게 회고했다.가장 피해가 심했던 지역 중 하나인 얀진현에서 1955년에 태어난 이 작가는 그로부터 50년이 지난 지금, 그 자신 역시 30세가 되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이 거대한 집합 망각증에 대해 의문을 표시했다.

그는 먼저 가까운 친척들, 그의 할머니, 삼촌들, 이웃들에게 물어보았다.그러나 증언은 드물었고 기아로 고통 받던 사람들을 식인귀로 둔갑시킨 그 순간에 대한 기억은 허약하기만 했다.

〈1942년을 기억하다〉는 하늘을 뒤덮은 메뚜기 구름이 황폐하게 유린해버린 대지만큼이나 건조한 짧은 에세이다.화려한 문체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마치 맨 처음 이를 장제스에게 알린 미국인 신문기자 시어더 화이트의 글처럼 작가가 믿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립 파토 셀레리에르
필립 파토 셀레리에르 ilemond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