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서민계층의 기권율이 높을 때, 반사이익은 누가?
서민계층의 기권율이 높을 때, 반사이익은 누가?
  • 셀린 브라코니에, 장 이브 도르마젱
  • 승인 2014.06.03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년 전부터 유럽의회 선거에는 소수의 유권자만이 참여하고 있다.기권율 증가는 프랑스 민주생활의 주요한 현상이 되어버렸다.특히 여당 정치인에게 실망한 기존의 좌파 유권자 사이에서 기권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2014년 3월 23일과 30일, 양일에 걸쳐 실시된 프랑스 지방선거(시의회 선거-역주)가 끝나자, 극우파 부상과 관련한 분석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왔다.일각에서는 지역민이 국민전선(FN)에 거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다는 총평까지 제기됐다.그러나 최근 봇물을 이루는 수많은 성명과 기사, TV 보도와는 사뭇 반대되는 분석도 있다.이번 선거, 아니 더 나아가 지난 30년 간 실시된 모든 선거에 중요한 변수가 되어온 요인, 즉 기록적인 기권율과 관련한 분석이다.가령 높은 기권율을 감안하는 경우 FN 부상에 관한 보도 열풍에는 사실상 과장된 측면이 적지 않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FN이 지난 2008년 지방...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