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핵심문답으로 풀어본 '거대 범대서양 시장'의 세계
핵심문답으로 풀어본 '거대 범대서양 시장'의 세계
  • 라울 마크 제나르, 르노 랑베르
  • 승인 2014.06.0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통상 관광장관인 플뢰르 펠르렝은 범대서양 협정 프로젝트에 대한 논쟁이 ‘불필요한 근심’을 자아내고 있다고 말한다.그렇다면 그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 프로젝트로 인해 국민들이 감수해야 할 위험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는가? GMT, PTCI, TTIP, APT인가 아니면 Tafta인가?공식적으로 알려진 똑같은 실체에 대해 프랑스어로는 ‘무역과 투자에 대한 범대서양파트너십(PTCI)’이라는 용어를, 영어로는 ‘범대서양무역투자동반자협정(TTIP)’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이 용어들의 약어인 PTCI나 TTIP가 뒤섞여 사용된다.용어가 다양한 이유는 부분적으로 이 협정이 비밀협상에 의해 맺어졌고 그로 인해 용어가 공식적으로 통일되지 못했기 때문이다.서류 내용이 유출되면서 활성화된 호전적인 인터넷망들에서는 새로운 약어가 등장하게 되었다.몇몇 프랑스어권 단체들[한 단체 이름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