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팔레스타인 민족주의의 용광로, 가자지구
팔레스타인 민족주의의 용광로, 가자지구
  • 알랭 그레쉬
  • 승인 2014.07.28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8일,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습은 700명 이상을 몰살시켰다(7월 24일 기준). 1945년 팔레스타인 거주지역에 이스라엘 국가가 설립된 뒤, 팔레스타인인들의 저항이 시작되었고, 1956년 팔레스타인 민족해방운동(Fatah)이 창설된 뒤 지금까지 투쟁이 계속되고 있다.

신의 없는 여인 데릴라의 배신으로 머리칼이 잘려버린 히브리인 삼손은 결국 ‘블레셋’ 혹은 ‘필리스틴’이라 불리는 종족의 손에 붙잡혀 눈이 뽑혔다.오늘날의 팔레스타인이란 이름은 바로 이 필리스틴으로부터 유래한다.어느 날 이들은 재미 삼아 삼손을 조롱했다.삼손은 신전을 지탱하는 두 기둥을 더듬어서 찾아 두 팔로 무너뜨려 버렸다.삼손이 “필리스틴인들과 함께 죽기를 바라노라”라고 외치면서 온 힘을 다해 기둥을 잡아당기자 신전이 사람들과 압제자들 위로 무너져 내렸다.“삼손이 죽으면서 죽인 사람의 숫자가 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랭 그레쉬
알랭 그레쉬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