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어느 파리코뮌 가담자의 목소리
어느 파리코뮌 가담자의 목소리
  • 자크 키르스네
  • 승인 2014.07.2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스페 올리비에 리사가레가 쓴 파리 코뮌 역사의 고전에서부터 루이즈 미셸의 회고록(1)까지, 쥘 발레의 자전소설 3부작(<소년>, <대학입학 합격자>, <반란자>)에서 칼 마르크스의 <프랑스 내전>까지, 파리 코뮌을 다룬 책들은 많다.로르 구디노는 파리 코뮌에 가담한 사람들, 당시 대다수 무명이었던 이들이 걸었던 길을 자료를 모아 책으로 되살렸다.(2) 이 자료 가운데 <어느 혁명가의 기억>(3)은 1871년 이후 정기적으로 발간되다가 절판되다가 다시 복간된 자료인데 흥미로운 증언을 보여준다.저자 귀스타브 르프랑세는 파리 코뮌에 가담한 혁명가로서 열정적인 인생 이야기를 들려준다.

르프랑세는 누구인가? 이 책의 서문을 쓴 다니엘 방사이드가 내놓은 질문이다.파리 코뮌을 임시로 지휘했던 무명인(1826~1901), 해고된 교사, 투옥되고 추방된 투사, 지치지 않는 투쟁가….

이 회고록은 1848년 파리 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자크 키르스네
자크 키르스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