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언론의 우크라이나 사태 독해법
프랑스 언론의 우크라이나 사태 독해법
  • 마티아 레몽
  • 승인 2014.08.2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17일, 우크라이나 분리주의 세력이 통제하고 있는 지역 상공에서 말레이시아 항공기가 피격되는 사건이 일어났다.그 날 이후로 러시아 언론은 각종 근거 없는 편 가르기식 정보들을 퍼뜨려 갈등을 부추겼다.분별력과 정확성을 잃은 언론의 이러한 행태에 프랑스 언론도 예외는 아니다.




2010년 2월 우크라이나 대선, 당시 대통령 후보로 나선 빅토르 야누코비치가 결선 투표에서 상대 후보인 율리아 티모셴코를 근소한 차이로 누르며 승리했다.이 대선은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의 조아오 소아레스 의장이 “민주주의의 놀라운 증거”라고 평가할 정도로 흠 없는 선거이기도 했다.(1) 그런데 개표 결과는 우크라이나가 둘로 나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빅토르 야누코비치가 동부와 남부 우크라이나에서 압도적 승리를 거둔 반면, 율리아 티모셴코는 서부와 수도 키예프가 포함된 중부에서 승리를 거둔 것이다.

사실, 프랑스 언론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티아 레몽
마티아 레몽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