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왜 홍콩인들은 시민 불복종에 나섰나
왜 홍콩인들은 시민 불복종에 나섰나
  • 니앙 시비
  • 승인 2014.09.30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랫동안 별 관심을 끌지 못했던 홍콩의 중국 반환을 기억하자는 7월 1일의 시위에 올해에는 유례없이 많은 사람들이 몰렸다.온갖 계층의 수만 명의 시민들이 보통선거를 지켜내기 위해 비즈니스 핵심구역을 점거한 후에 운집해 있다.정부는 후보자들을 선별할 수 있다는 조건하에서 선거 원칙을 받아들이고 있다.

2013년 1월 창설된 ‘센트럴 점거운동’(Occupy Central, ‘센트럴’은 홍콩의 금융과 비즈니스 중심가)은 자신들의 땅에 민주주의 체제를 건설하려는 것을 반복적으로 거부하는 중국 당국의 의지에 직면하여, 홍콩 사람들의 커져가는 좌절감 때문에 생겨났다.1997년 홍콩이 중국에 반환되기 전, 홍콩은 런던이 임명한 총독에 의해 통치되었고, 복합 정치조직에 의해 관리되었는데, 그 유산이 지금도 남아 있다.

현재 정부를 조직하는 홍콩의 행정수반은 5년 임기로 거대 선거인단에 의해 선출된다.이 선거인단은 사회&m...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니앙 시비
니앙 시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