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스노든, "저항하고, 행동하라"
스노든, "저항하고, 행동하라"
  • 에드워드 스노든
  • 승인 2014.12.0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로운 세계에 살려면 저항하고, 행동하라



망명지에서 만난 에드워드 스노든의 직격 인터뷰



“국가가 강요하는 규칙을 따르기만 한다면, 그 어떠한 역사적 진전도 가져올 수 없다.”

“아이폰6의 암호화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안심할 수 없다.당신이 애플 아이클라우드를 통해 다운로드한 자료와 사진들은 암호화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지 정보기관의 접근이 가능하다.암호화는 시민으로서의 책임이고 의무이다.”

미국 정보기관의 개인정보 수집행위를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은 최근 미국의 진보 주간지 <더 네이션>의 카트리나 휴벨, 스테판 코헨 두 기자와 가진 인터뷰에서 망명지 러시아에서의 자신의 근황을 비롯, 민주주의와 정보기술의 관계, 국가권력의 탈선과 시민의식 등에 대한 소회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았다.이 인터뷰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주요 필진들이 운영하는 웹진 <메무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에드워드 스노든
에드워드 스노든 전 NSA직원, 러시아 망명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