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사라진 제국의 목소리
사라진 제국의 목소리
  • 피에르 데쉬스
  • 승인 2015.11.02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판계의 우연일까? 독일어권의 위대한 작가 로베르트 무질과 스테판 츠바이크는 모두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기묘하게도 두 사람이 태어난 날짜와 죽은 날짜가 꼭 1년 차로 같다.그러나 두 작가는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으며, 인생과 문학을 다루는 방식에서도 매우 달랐다.무질(1880~1942)은 여행을 많이 한 편이 아니다.오스트리아에서 독일로 갔던 무질은 독일에서 나치즘이 세력을 떨치기 시작하자 아내와 함께 스위스로 피신한다.그리고 망명자라는 불안한 신분으로 장편소설 <특징 없는 남자>를 완성하기 위해 전력투구했으나, 결국 미완성적으로 남는다.한편 츠바이크는 작가이자 평화주의 대사 등 다양한 활동을 했으며, 단편소설에서 큰 성공을 거둔 작가다.두 작가는 오스트리아 문학을 대표한다.물론 오스트리아 문학은 독일문학 속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그들은 각각 자신의 이데올로기로 살아갔다.한 사람은 비엔나에서 잃어버린 것...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피에르 데쉬스
피에르 데쉬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