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네덜란드의 감옥이 폐쇄되고 있다
네덜란드의 감옥이 폐쇄되고 있다
  • 레아 뒤크레 & 마르고 앙메리쉬
  • 승인 2015.12.0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과는 반대로, 네덜란드 재소자 수의 감소로 남아도는 수감공간을 벨기에나 노르웨이에 빌려주고 있다.사회복지정책, 단기형과 벌금형 혹은 판결협상의 증가 같은 요인들이 겹쳐지며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간이침대 위에 매트리스들이 접힌 채로 있고, 사무실들이 텅 비어 있다.칸막이벽들은 제거된 상태다.네덜란드 북부에 위치한 노르제르하벤교도소는 공간이 남아돈다.교도소 소장인 프란크 호그테르프의 바지에 걸린 열쇠 꾸러미가 부딪히며 낭랑한 소리를 낸다.그는 복도를 지나 휴게실로 가는 중이다.“하루에 한 번 재소자들이 텔레비전을 보거나, 탁구를 치거나, 식사 준비를 하려고 휴게실에 갈 수 있다”고 그가 설명한다.그는 재소자들과 영어로 소통할 작정이다.“여기서 우리는 노르웨이어를 쓰지 않는다”며 그는 웃었다.지난 9월부터 빈 감방들이 242명의 노르웨이 재소자들에게 할당됐기 때...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