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베의 ‘전쟁법’ 이후 일본 평화운동의 향방은
아베의 ‘전쟁법’ 이후 일본 평화운동의 향방은
  • 후쿠야마 신고
  • 승인 2015.12.0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쟁과 평화> 연작의 <세계의 모습>, 1952~54-파블로 피카소 9월19일 새벽 일본 국회에서 강행돼 전쟁법은 성립되었으나, 아베 자공정권에 대항하여 일본의 평화·민주주의 확립에 대한 분명한 희망과 가능성을 만들어냈다.그리고 일본의 운동도 한 단계 위의 과제가 명확해져 운동의 양상이 크게 바뀌기 시작했다.

일본의 평화·민주주의 운동은 크게 3조류로 나뉘어 존재했다.경과와 원인은 몇 가지가 있다.마찬가지로 노동운동, 헌법 옹호 운동, 반전(反戦)·반기지(反基地) 투쟁, 탈 원자력발전소 운동, 원폭 수폭 금지 운동 등 주요 운동은 전부 분기(分岐)·분열되어 있었다.각각 그 나름의 사정이 있겠지만, 운동 전체를 약화시켜 역대 자민당 정권, 현재의 자공(自公․자유민주당과 공명당을 묶어서 부르는 말 –역자) 정권에 대항하는 시민의 힘을 결정적으로 약화시켜 왔다.그러나 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후쿠야마 신고
후쿠야마 신고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