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위대한 연출가 타데우스 칸토르의 미학
위대한 연출가 타데우스 칸토르의 미학
  • 기 스카르페타
  • 승인 2015.12.3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록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공식 행사는 없었지만, 폴란드 출신의 연출가 타데우스 칸토르는 현대 연극인들에게 여전히 신화적인 인물로 남아있다.그의 예술 세계를 우리는 어떻게 기억해야 할까?


이상하다.추모에 대한 강박관념이 모든 역사의식을 대체하는 오늘날, 타데우스 칸토르의 탄생 100주년인 2015년은 너무 조용히 지나갔다.프랑스의 경우, 오데옹 극장에서 비밀리에 진행된 추모의 밤, 소르본 대학에서 비공개로 개최된 토론회, 아비뇽 축제에서 젊은 배우들이 번외로 준비한 소규모 축하행사(현 아비뇽 축제 운영진들의 반대로 공식 프로그램에서 제외) 정도가 전부다.신문‧출판‧방송은 잠잠했다.한마디로, 세상은 칸토르의 예술 세계가 마치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돌아가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기억은 희미하고 뿌옇게 흩어진 채로 오늘날 연극계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있다.특히나 칸토르의 작품을 직접 접...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기 스카르페타
기 스카르페타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