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주제, 나의 아름다운 주제여
주제, 나의 아름다운 주제여
  • 제라르 모르디아
  • 승인 2015.12.3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전하다>
문학작품이나 영화에 대한 절대적인 필요성이 사라졌다.그럼에도 매년 수백 편의 책과 영화, TV드라마가 생산과 소비를 거듭하는 것은 과연 어떤 강력한 요구에 대한 응답일까? 전적으로, ‘도시국가와 연관된’ 정치적인 필요성 때문일까? 아니면, 작가 자신들의 삶이 관계된 사적인 필요성? 환부를 과감히 도려내려는 지성적 필요성? 다 틀렸다.이제는 오직 하나의 필요성, 금전적 필요성만이 창작을 지배한다.미디어에서는 이윤의 정도에 따라 우수성이 정해지는 순위표라도 만들듯 정기적으로 최다 판매 서적, 최다 관객 입장 영화를 발표한다.


따라서, 공공투자자들이건 개인투자자들이건 이들에게는 일명 공감되는 주제들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작가들을 고무시키는 열정적인 필요성을 쓸어내며 수익성 요구에 부합하는 그런 주제들. 이런 이유로, 이제 소설가나 영화인들에게는 먼저 단 하나의 질문에 대답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제라르 모르디아
제라르 모르디아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