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영국 신여성들이 유술(柔術)을 배운 이유
영국 신여성들이 유술(柔術)을 배운 이유
  • 다니엘 파리클라벨
  • 승인 2016.01.2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세기 초, 시민적 평등을 위한 영국의 여성참정권 투사들의 투쟁은 유럽에 일본의 무술이 도입되는 시기와 일치한다.역사가 흔히 허구를 뛰어넘듯, 말 그대로 우연의 일치가 가부장제 사회를 뒤흔들게 된다.


애비 모건이 시나리오를 쓰고, 사라 가브론이 감독한 장편영화 <서프러제트(Suffragette, 여성참정권 운동가)>가 작년 1월 개봉했다.(1) 이 영화가 많은 장점이 있고 해석도 적절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처럼 역동적인 주제를 다루는 영화라면 더 역동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러운 부분도 있다.젊은 여성 노동자가 정치화되는 과정을 통해, 이 영화는 여성참정권 운동가들이 1913년 무렵에 수행한 몇 가지 행동들을 점검하고 있다.애석하게도 영화장르의 혼합을 확실히 금기시했기 때문인지, ‘사회 드라마’의 눈물을 쥐어짜는 신중함이 두드러진 나머지 액션 영화에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역사적 상황...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다니엘 파리클라벨
다니엘 파리클라벨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