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과연 포획된 야생호랑이가 밀림을 꿈꿀까?
과연 포획된 야생호랑이가 밀림을 꿈꿀까?
  • 파블로 옌센
  • 승인 2016.01.2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적 인식론의 오류
▲ <교과서>
과학 이론은 한낱 신념에 불과한 것일까? 과학적 진리는 상대적인 것인가, 아니면 현실에 좌우되는 것인가? 이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과학 연구를 통해 내리는 결과와 그에 부여되는 가치는 한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털썩, 바닥에 주저앉은 그대여
중력의 법칙은 가혹하지만 그래도 법칙은 어쩔 수 없다네.”

조르주 브라상스, <비너스 칼리피기스(Vénus Callipyge)>



법률학자 알랭 쉬피오에 의하면,(1) 공통의 신념 없이 지속될 수 있는 사회는 없다.공통의 신념이란 개개인을 초월해 존재하며 사회집단 전체를 결속시키는 모두의 믿음을 말한다.따라서 신성불가침한 권리로 천명된 인권에 의거해, 프랑스 공화국에서는 “강자의 욕구보다 강력한 무엇, 즉 인간사회가 정글이 되지 않도록 상위의 무엇인가가 모두에게 강요돼 예속돼야” 한다.역사적으로 ‘그 무엇&rsq...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파블로 옌센
파블로 옌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