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시몬 베유, 불변의 약속
시몬 베유, 불변의 약속
  • 올리비에 피로네
  • 승인 2016.03.3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나의 빨간 하늘>
1931년, 22세의 나이로 철학 교수 자격시험에 합격한 시몬 베유는 오트 루아르 지역의 광산촌 퓌-앙-블레에 여고교사로 부임한다.그의 출신학교인 파리고등사범학교(ENS) 교장이었던 셀레스탱 부글레는 기뻐할 수 밖에 없었다.그는 시몬 베유에게서 “무정부주의자와 성직자가 뒤섞인” 면모를 발견했고, 그의 비판정신과 전투적 태도는 그런 면모를 넘어선다고 평가했다.그는 시몬 베유가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만큼 가능한 한 더 멀리”(1) 나아가기를 원했다.

퓌에서 시몬 베유가 경험한 교사생활은, 가난한 사람들과 연대투쟁하는 참여가 두드러지는 그의 철학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된다.시몬 베유는 1938년 조르주 베르나노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나는 어릴 때부터 경멸받는 사회 하층민들에게 마음이 갔다”고 털어놓고 있다.시몬 베유는 앙리4세 고등학교에서 그의 스승...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올리비에 피로네
올리비에 피로네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