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 기계가 파시스트를 죽인다!”
“이 기계가 파시스트를 죽인다!”
  • 자크 드니
  • 승인 2009.12.03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음악]
“이 기계가 파시스트를 죽인다.”(This machine kills fascists.) 이 슬로건은 피터 시거, 밥 딜런, 브루스 스프링스틴을 필두로 대안적 포크음악 흐름을 이끈 뮤지션 세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이들에게 ‘6개의 현’은 ‘6번의 총격’보다 더 큰 파급력을 갖는 것이었다.기타마다 이 문구를 새겨넣었던 컨추리 음유시인 우디 구스리(Woody Guthrie), 그가 만든 트레이드마크는 여전히 남아 있다.1929년 1차 경제 대공황 시기에 아메리칸드림은 악몽으로 변했다.그는 시대와의 불협화음을 노래함으로써 제 목소리를 감히 내지 못한 이들의 대변자가 되었다.

그의 노랫가사와 비참한 삶의 암흑이 묻어나는 단순한 멜로디를 들으면 단숨에 충격을 받는다.캘리포니아에서 필사적으로 부(富)를 찾는 오키(okies)(1)들의 삶은 결코 간단치 않다.대불황에 떠밀려온 경제 난민들이 꿈꿔왔던 에덴동산은 지옥으로 변한다.구스리...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자크 드니
자크 드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