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2005년 이후 미국 에너지 부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2%가 감소했다.
2005년 이후 미국 에너지 부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2%가 감소했다.
  • 지속가능 바람
  • 승인 2016.08.23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지난 23년 중 7년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감소했다. 미국은 중국 다음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많으므로 간과할 수도 있지만, 지난 십수 년 간 여러 부분에서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킴은 물론 대체 에너지 비중을 높였다. 미국에서 새로 등장하는 자동차들의 연비가 개선되었고 전력 역시 석탄에서 가스 비중을 높였으며, 대체 에너지 비중이 높아지는 등 더 효율적으로 변하고 있다. 그 결과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량도 이제는 감소 추세를 보인다. 2005년과 비교하면 2013년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거의 10%나 적다. 이러한 미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변화에 대해 the guardian이 2016년 5월 9일 월요일에 보도했다.

 

 

변화는 전기를 발생시키기 위한 석탄 사용의 감소와 천연가스 사용의 증가 사이에서 오고 있다. 에너지 분야의 한 공무원은 “2015년 미국 에너지 분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석탄 산업의 붕괴가 계속됨에 따라 거의 2005년 수치보다 12% 아래까지 떨어졌다.”라고 했다.

미국의 에너지 소비는 에너지 관리청(EIA)에 따르면 2014년의 54억 톤이었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줄어 작년은 약 52억 톤 정도 배출했다고 한다. 2005년부터 12% 감소는 미국의 경제가 인플레이션을 조정함으로써 15% 성장하는 기간 나타났다.

에너지 소비가 원인이 되는 미국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중 약 3분의 1 정도는 교통수단, 산업 활동, 그리고 농업이 차지한다.

석탄 공장의 폐업으로 인한 혼란, 그리고 천연가스와 재생 가능한 에너지 생산의 증가는 미국이 몇몇 분석자가 감소를 가속하기 위해서 더 강력한 측정을 하도록 촉진하면서 2025년까지 26%와 28% 사이로 배출량을 대폭 감축한다는 연방 정부의 목표에 더 가까이 가도록 만들고 있다.

“나는 우리가 여전히 해야 할 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신재생에너지 시장조사 기관인 Bloomberg New Energy Finance의 남아메리카 환경 시장의 책임자인 Colleen Regan이 말했다. “나는 오바마 대통령이 많은 것을 했지만, 다음 대통령은 운반과 산업에서 배출량을 더 많이 낮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우리는 더 할 수 있는 에너지 분야에 관해 물어봐야 한다. 산업 분야보다 에너지 분야에서 배출량을 줄이기가 더 쉽다. 그리고 우리는 가장 저렴한 감소의 형태를 형성해야 한다. 청정 전력 계획 없이 우리가 이전에 본 감소 현상에서, 더 해야 할 범위가 있다.”

EIA에 따르면, 2015년 배출량의 감소는 대부분 “전기 발생에서 석탄 사용의 감소와 천연가스 사용의 증가” 때문이다. 작년, 특히 오하이오주, 조지아주, 그리고 켄터키주 같은 중서부와 남부를 가로지르며 위치하는 폐업 공장의 모든 전기 발생 수용력의 80%로 석탄은 구성되어 있다.

자연환경 보호단체인 시에라 클럽에 따르면, 총 232개의 석탄 공장이 문을 닫았다고 한다. 그 공장들의 폐업은 미국 대통령 선거에 말려들게 되었는데 추정의 근거가 되는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지난주 서 버지니아주에서 광부의 헬멧을 쓰고 일시 해고된 광부들에 복직하게 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천연가스의 저렴한 가격과 고물이 되어가는 하부 조직은 4월 시장 책임자에서 파산으로 가게 한 Peabody Energy 회사를 포함해서 겉보기에는 잘 낫지 않는 두통을 석탄 분야에 일으킨 것으로 추측된다. 작년에 거부된 석탄 공장의 수은과 다른 독소를 억제하기 위한 미국 환경보호단체의 규칙은 또한 영향력 있다.

이 추세는 발전소의 배출량보다 더 제한적인 청정 전력 계획의 수행 때문에 더 가속화될 수 있다. 이 계획은 최근 부당한 비용을 대중에게 배치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주로부터 대법원에 이의 제기를 받은 것이 보류되어 미결인 채로 있다.

레이건은 그 계획이 만약 천연가스의 가격이 이대로 유지된다면 아주 중대하고 증명될 수 없는 “안전장치”라고 말했다.

“천연가스는 깨끗하지 않다. 그러나 석탄보다는 훨씬 더 깨끗하다. 그래서 나는 우리가 꽤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만약 천연가스의 가격이 다시 올라간다면, 그것이 걱정이다.”

주로 텍사스와 오클라호마, 그리고 캔자스의 풍력은 태양력에 뒤이어 2015년 모든 청정 기술 중 대부분으로 확장되었다. 그러나 재생 가능한 에너지 자원은 낮은 기반으로부터 움직이고 있다.

“이 진행은 미국이 우리의 국제적인 약속 쪽으로 지향하도록 하고 있고, 풍력과 태양력과 같이 청정에너지를 더욱더 대체시키며 석탄을 넘어서 우리 국가가 변화하는 직접적인 결과를 가져온다.”라고 시에라 클럽의 “beyond coal” 캠페인의 책임자 메리 앤 히트(Mary Anne Hitt)가 말했다.

“석탄에서부터 청정에너지 경제로의 변화는 지난 10년 동안 가장 큰 기후적 성공 중 하나이고 그것은 계속 상승하는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우리의 민중 운동을 위해 몇십 년간 미국의 에너지 전망 구현을 계속할 것이다.”

 

장선영 / 경북외국어고등학교 / 대한민국 지속가능 청소년단(SARKA) 리포터

 

 

라진주 / 바람저널리스트 (http://baram.news / baramyess@naver.com)


지속가능 바람 (baramyess)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감에 미력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젊은 사업가들, YeSS는 나눔과 배려의 세상을 조명합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