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정실자본주의(Crony capitalism)의 승리
정실자본주의(Crony capitalism)의 승리
  • 장 미쉘 카트르푸앙
  • 승인 2016.10.3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현직 장관 엠마뉘엘 마크롱, 플뢰르 펠르랭(한국인 입양아, 전 문화부장관), 나자트 발로 벨카셈, 일드프랑스 지역 도지사 발레리 페크레스, 기자 장마리 콜롱바니(<르몽드> 전 발행인)와 크리스틴 오크랑, 사업가 알랭 밍크(<르몽드> 전 감사), 은행가 마티유 피가스(르몽드 그룹의 지분 소유), 전 총리 알랭 쥐페, 이들 간의 공통점은 과연 무엇일까? 바로 ‘프랑스-미국 재단(French-American Foundation)’의 ‘영리더스(Young Leaders)’ 프로그램을 수료했다는 사실이다.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을 포함한 500여 명의 프랑스 유명인사들도 이 프로그램의 수혜자들이다.
미국에 우호적인 프랑스 인재 양성하기
1981년에 설립된 이 민간재단에서는 2년마다 세미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이 프로그램에 선발된 약 12명의 프랑스 청년들은 2년 동안 비슷한 연령대의 미국 청년들과 교류할 기회를 얻게 된다.이 프로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