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합법적 대량학살, 동물 겨냥한 전쟁의 광기
합법적 대량학살, 동물 겨냥한 전쟁의 광기
  • 전채은
  • 승인 2017.02.0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대 최악의 조류독감이 발생했다.보상금만 2천 3백억 원, ‘살처분’된 닭과 오리는 3천 만을 넘어섰다.2003년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조류독감은 2~3년 주기로 발생하다가 2014년 이후 매년 발생하고 있으며, 도살되는 동물의 수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왜, 무엇 때문에 이런 잔혹한 살상이 계속되는가? 10년 째 계속되고 있는 조류독감 살처분 논쟁을 근본부터 되짚어보고자 한다.



(장면#1.) 하얀 방역복 차림의 사람들이 엄청난 양의 포대를 농장 밖에 쌓기 시작했다.굴착기는 땅을 파고 사람들은 구덩이 안에 포대를 던져 넣었다.산처럼 쌓인 포대는 꿈틀대기도 했고 조금 열린 입구 사이로 짐승의 날개가 삐져나오기도 했다.포대가 열리고 그 중 몇 마리의 짐승은 날개를 푸드득거리며 발버둥 쳤다.그것도 잠시, 몸부림은 흙으로 뒤덮혔다.(장면#2.) 가슴에 독특한 문양을 단 수용복 차림의 사람들이 일렬로 서서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전채은
전채은 동물을 위한 행동(Action for Animals)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