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환경 보호에 참여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
환경 보호에 참여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
  • 지속가능 바람
  • 승인 2017.05.1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지구온난화는 더욱더 심해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이를 개선하고 싶어 함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적극적으로 변화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The Guardians가 여러 환경운동가들이 말하는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법'에 대하여 2017년 1월 23일 보도했다.

 

현재 지구는 더 뜨거워지고 있고,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은 배고픔과 연료 전쟁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당신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나이, 장소 등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상황에서 적극적인 친환경 운동을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리는 기후 변화 운동가로 발돋움하기 위해 정치인 및 운동가들에게 몇 가지 팁을 얻기로 했다.

 

첫 번째, '작지만 큰 것'을 찾아라.


고펀드미(Go Fund Me)의 존 코벤트리(John Coventry)는 "오래전부터 녹색 운동가들이 갖고 있던 쟁점은 사람들이 환경 문제를 크고, 중요하고, 재앙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만큼이란 심각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환경 보호에 즉시 참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최고의 캠페인은 이 목적을 달성하는 동시에 일상생활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는 이것을 '작지만 큰 것 – 삶에 더 큰 이슈를 가져오는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이야기'라고 부른다. 그리고 일단 이것을 고수하면, "옛날식 신문에서부터 스냅챗까지" 모든 플랫폼을 사용하여 자신이 얻은 메시지를 널리 퍼트려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예기치 않은 일도 일어나고, 실패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으로부터 배우고, 자신의 목표를 계속해서 진행하세요."라고 그는 덧붙였다.

 

두 번째, 석탄과 같은 화석 연료에서 한 발짝 물러나라.

학생들을 위한 운동인 "피플앤플래닛(People and planet)"의 나이아 바진 로페즈(Naia Bazin Lopez)는 기후 변화로 인해 가장 심각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을 연구하고 그들이 한 발짝 뒤로 물러나기를 권한다.


만약 당신이 화석 연료가 기후 변화의 근본 원인이라고 믿는다면, 첫 번째 단계는 세레 혼 광산 가까이에 거주하는 콜롬비아인들부터 타르 샌드에 있는 캐나다 원주민들에 이르는 사람들과 친해지는 것이다. 이들은 기후 변화로부터 고통 받는 사람들은 돕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그들의 메시지는 간단하다. 로페즈는 수많은 운동가들과 연대를 유지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다음에 할 수 있는 두 번째 유형의 일은 기업이나 은행이 전 세계 공동체를 파괴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힘은 사람들 속에 있다


온라인 청원 사이트인 ‘Change.org’는 학교 커리큘럼에 있는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영국 여학생의 투쟁'부터 다코타 액세스 파이프라인의 건설을 중단하기 위한 활동에 이르기까지 많은 성공적인 캠페인을 주최했다. Change.org는 단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 또한 자신과 같은 고민을 나눈다는 사실을 깨닫기 전에 개인적으로 영향을 받았거나 열정을 느끼는 문제로 캠페인을 시작으로 출발했다고 말한다.


로페즈는 또한 '권력은 국민과 함께한다.'라고 믿으며 탄원서에 서명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게 캠페인에 참여하는 방법이라고 말한다. "만약 당신이 지역 행사를 조직하게 된다면, 사람들의 자신감을 키우고 그들의 기술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후 캠프를 비롯한 놀라운 캠페인들 또한 사람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지역 사회의 의견에 귀 기울였던 것으로부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존 코벤트리는 때로는 가장 단순한 행동 변화를 장려하는 것이 엄청난 세계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다. 그 변화에 금전적인 행동이 첨가된다고 해도 말이다.


영국의 플라스틱 봉지에 대한 5p 요금 제도는 지난 5년간을 통틀어 가장 성공적인 환경 캠페인 중 하나라고 그는 말한다. “몇몇에게는 이것이 가치 없어 보일 수 있겠지만, 소비자와 기업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비교적 단순한 정책이 최고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 정책을 시행한지 6개월 만에 1회용 비닐봉지의 사용수는 85%나 감소하였고, 이에 정부는 80억 톤이 넘는 폐플라스틱 때문에 고통 받는 해양 생태계에 이것이 큰 변화를 줄 것이라고 예측했다.

 

정치가 정책을 바꿀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미국 시민권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트럼프가 권력을 얻는 것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놀랍게도 알바니아에서 호주, 짐바브웨에서 잠비아에는 정책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려는 정치가들과 지역민들이 존재한다.


캐롤린 러셀은 어린아이가 집 근처에서 트럭으로 인한 사고로 사망한 이후 지역적 차원의 캠페인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현재 런던 의회의 일원이자 녹색당의 이슬 링턴 참사관인 그녀는 이러한 비극을 막기 위해 더 나은 도로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러분 또한 이러한 영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한다.

이러한 참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러셀의 조언은, 지역 사회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모든 배경과 모든 연령대의 다양한 목소리를 필요로 하는 녹색당의 힘입니다." 그녀는 정치인으로 선출되고 싶다면 지역과 많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으며, 특히 큰 권력을 가지고 있는 정당들이 정치를 좌우하는 영국에서는 더더욱 그렇다고 조언했다.


사실을 고수하되, 쓸모없는 것에 집중하지 마라


회의론자들이 인터넷의 힘을 이용해 기후 변화로 인한 환경 피해를 최대한 축소시키려고 시도하는 가짜 뉴스의 시대에는 정말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만한 공식적인 '문서'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서는 실제로 존재한다. 인간의 활동과 기후 변화가 연관되어있다는 것에 97%의 과학자들이 동의했다.


로페즈는 회의론자들이 운동가들에게는 장애물이 될 수 있지만, 이들은 '절대 소수'이기 때문에 이들과 맞서 싸우는데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라고 권고한다.


세계의 환경 운동가들에게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기후 변화를 믿지 않는 사람들과 싸우는 대신, 기후 변화를 믿지만 어떻게 해야 이를 멈출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찾자."


이하은 / 상산고등학교 / 대한민국 지속가능 청소년단(SARKA) 리포터
양지수 / 바람저널리스트 (http://baram.news / baramyess@naver.com)

지속가능 바람 (baramyess)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감에 미력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젊은 사업가들, YeSS는 나눔과 배려의 세상을 조명합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지속가능 바람
지속가능 바람 baramye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