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콜롬비아에 숨어든 미군기지
중남미가 미국 손아귀에
콜롬비아에 숨어든 미군기지
중남미가 미국 손아귀에
  • 모리스 르무안
  • 승인 2010.04.09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고타와 워싱턴은 2009년 10월 30일 조인된 조약에 따라 미국이 콜롬비아 영토 내에 사용할 수 있는 7개 군사기지는 마약거래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한다.그러나 브라질과 베네수엘라 등 다수의 라틴아메리카 국가는 이는 단지 이 지역에 대한 미국의 야심을 감추기 위한 구실이라고 평가한다.겉으로는 선린외교 정책을 주장하면서 실제적으로는 아메리카 전체로 영향력을 확대하는 옛 먼로주의를 미국이 답습하고 있다는 것이다.

 1999년 8월 매들린 올브라이트 미국 국무장관은 “콜롬비아가 안고 있는 문제는 비단 자국뿐 아니라 이 지역 전체의 안정과 안보와 직결돼 있다”고 선언했다.이듬해 7월 13일, 클린턴 대통령과 안드레스 파스트라나 콜롬비아 대통령은 마약거래자와 게릴라의 토벌을 목적으로 한 콜롬비아 플랜에 서명하기 위해 의견을 조율했다.콜롬비아 의회도 참여했다는 인상을 주기 위해 의회를 끌어들었으나 의회는 조...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