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옛 식민지의 화폐 독립을 허하라
프랑스 옛 식민지의 화폐 독립을 허하라
  • 뎀바 무사 뎀벨레
  • 승인 2010.07.1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의 16개국이 올해 독립 50주년을 맞는다.프랑스의 옛 식민지에서 건너온 병사들이 7월 14일 프랑스혁명 기념일에 샹젤리제에서 시가행진을 할 것이다.하지만 일부에서는 1960년에 얻은 아프리카 독립의 현실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종속의 상징이며 유로화에 고정환율로 묶여 있는 세파(CFA)프랑이 점점 더 의혹의 불씨가 되고 있다.

압둘라예 와데 세네갈 대통령은 지난 4월 3일 “독립한 지 50년이 지난 지금, 통화관리제도를 재고할 필요가 있다.우리가 우리 통화의 힘을 되찾는다면 관리를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다.가나는 고유 통화가 있고 그것을 잘 관리하고 있다.자국 경제에 출자하는 모리타니와 감비아도 마찬가지다”라고 선언했다.(1) 와데 대통령이 세파(CFA)프랑 관리를 비난하며 서아프리카에서 점점 열기를 더해가는 논쟁에 개입한 것이다.몇몇 경제학자들은 프랑스 식민통치의 유산인 세파프랑을 없애야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