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오지랖 넓은 동네 의사, 내게도 주치의가 있다면…
오지랖 넓은 동네 의사, 내게도 주치의가 있다면…
  • 이재호/가톨릭의대 교수
  • 승인 2010.07.12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rée 특집: 건강권 논란 뛰어넘기]
 [사례] 어느 50대 고혈압 여성이 증상이 없다는 이유로 혈압 조절을 하지 않고 지냈다.등산할 때마다 흉통을 경험해 대학병원 심장전문의를 찾아갔다.심장혈관 조영검사 결과 심장 내 큰 혈관이 막혀 있어서 수술을 받았다.수술 뒤 경과가 좋아 만족하며 지낼 수 있었다.그로부터 5년이 지난 뒤, 이 여성은 오른쪽 유방에 덩어리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유방암 전문의로부터 유방암 말기 판정을 받았다.대형 대학병원에서 첨단 의술로 심장병 치료를 받아온 이 여성은 결국 유방암으로 임종을 맞이했다.

만일 이 여성이 동네 보건의료, 즉 1차 의료 체계가 튼튼한 유럽 선진국에서 살았다면 어땠을까? 이 여성에게는 ‘주치의’(1)가 있었을 것이다.주치의는 고혈압 전(前) 단계부터 혈압 상승 위험을 알렸을 테고, 1차 보건의료 팀원들과 함께 생활습관 개선 등 건강증진 활동을 했을 것이다.만일 고혈압으로 진행됐다면 체계적인 혈압 관...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