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스파르타쿠스단 혁명의 쟁점
스파르타쿠스단 혁명의 쟁점
  • 윌리엄 이리고엔 William Irigoyen
  • 승인 2018.10.3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초, 극좌파는 베를린의 거리에서 로자 룩셈부르크(1871~1919)와 카를 리프크네히트에게 경의를 표했다.극좌파는 매년 극좌 혁명단체 스파르타쿠스단을 창시한 이들 두 지도자가 암살당한 날인 1919년 1월 15일을 추모는 행사를 연다.새로운 국가를 꿈꿨던 두 지도자를 암살한 것은 사회민주당이 이끄는 바이마르 공화국 정부가 혁명을 진압하기 위해 동원한 자유군단이었다.두 지도자를 추모하는 행사 100주년을 앞두고 유럽의 지식인 여러 명은 로자 룩셈부르크의 사상을 연구하고 있다.(1)



앙드레 토젤, 미카엘 뢰비, 피에르 뮈소를 포함해 스물 두 명이 기고한 글을 엮은 모음집을 공동기획한 철학가 마리 클레르 칼로즈 촙은 제국주의가 강요한 ‘부메랑 효과’ 이론에 관심을 갖는다.부메랑 효과 이론은 자본주의가 프롤레타리아 민중들에게 혼란을 일으킨 후 출발점으로 돌아와 새로운 생존방식을 강요하며 팽창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